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편영화 비닐하우스(Greenhouse) 줄거리/ 상세 정보/ 리뷰/ 평점

by 하포제이 2023. 10. 17.
728x90

greenhouse

목차
1. 영화 상세 정보
2. 캐릭터
3. 영화 내용
4. 리뷰

1. 상세 정보

- 감독 : 이솔희

- 장르 : 범죄, 스릴러

- 수상내역 :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3관왕

2. 캐릭터 소개

- 문정 : 비닐하우스에서 생활을 하며 태강과 화옥을 돌보는 간병인으로 일을 하는 인물입니다. 문정은 소년원에 갇힌 아들이 나오면 함께 살 집을 구하기 위해서 열심히 간병인 일을 하던 중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태강 : 앞이 보이지 않아 생활이 힘든 태강은 자신과 아내 화옥을 돌봐줄 간병인 문정을 고용합니다. 자신들을 자식보다 더 열심히 돌봐주는 문정에게 금전적으로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화옥 : 태강의 아내로 치매를 앓고 있고 자신을 정성으로 돌봐주는 문정에게 공격적이다.

- 정우 : 소년원에 있는 문정의 아들입니다.

3. 영화 내용

문정은 소년원에 있는 아들이 출소를 하면 아들과 같이 살 집을 구하기 위해서 앞이 보이지 않는 태강과 치매를 앓고 있는 화옥의 간병인 일을 하며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현실은 제대로 된 집도 없이 비닐하우스에서 지내며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정신 치료 모임에 나가며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문정은 자신이 돌보는 태강과 화옥을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고 그런 문정이 고마웠던 태강은 문정을 위해서 아들과 살 수 있는 집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큰돈을 주기도 합니다. 눈이 보이지 않지만 항상 밝고 친절한 태강과 반대로 아내 화옥은 치매로 인해서 항상 문정에게 화를 내고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더라도 꿋꿋하게 둘을 돌보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문정은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화옥을 목욕시키던 중 화옥의 갑작스러운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몸싸움이 일어났고 화옥이 넘어지며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놀란 문정은 경찰에 바로 신고를 하려고 하지만 그 순간 아들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고 문정은 끔찍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어차피 앞이 보이지 않는 태강만 속이면 되었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화옥을 차에 실어 자신이 살고 있는 비닐하우스로 데려와 숨기게 됩니다. 이후 문정은 화옥처럼 치매를 앓고 있는 자신의 친엄마를 태강의 집으로 데려와 화옥이 살아있는 것처럼 행동하며 태강을 속이기 시작합니다. 앞이 보이지 않은 태강은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고 오히려 평소와 다르게 조용한 아내가 기특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정이 집에 없는 어느 날, 문정의 엄마는 태강의 집을 돌아다니고 태강은 인기척을 느끼고 자신의 아내 화옥이라 생각하고 앉아서 함께 티브이를 보자고 합니다. 하지만 그 순간 무언가 이상함을 느낀 태강은 앉아있는 문정 엄마의 손과 얼굴, 머리 등을 만지고 자신의 아내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도 치매 초기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싶어 확실하게 확인을 하고 싶어 자신의 친구를 집으로 부르게 됩니다. 하지만 친구는 말도 안 된다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얼굴을 확인하려 하지만 그 순간 문정이 집으로 돌아오고 어머니의 얼굴을 가리고 샤워를 시키기 위해서 화장실로 데려가며 위기를 모면하게 됩니다. 그렇게 들키지 않고 넘어가게 됩니다. 태강은 자신도 치매에 걸리게 되고 앞도 보이지 않는 현실에서 도망치기 위해서 자신의 아내와 함께 계획을 하게 됩니다. 모든 준비를 마친 태강은 자신의 아내를 먼저 보내고 자신이 따라가기 위해서 아내의 방으로 가서 아내와 작별 인사를 나누고 아내의 목을 조르자 들려오는 아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놀라게 되고 순간 고민을 하지만 자신의 아내라 생각하고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결국 문정의 엄마를 헤치고 자신도 스스로 눈을 감게 됩니다. 화옥에게 일어난 일로 인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계속해서 자해를 하고 더욱 정신적으로 피폐해져 가고 있던 문정은 자신의 아들과 함께 살게 될 삶만을 생각하며 결국 비닐하우스에 숨겨둔 화옥의 시채와 함께 비닐하우스를 불 지르며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4. 영화 리뷰

비닐하우스는 시청자에게 많은 궁금증을 남기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문정의 아들은 왜 소년원에 잡혀갔고 문정은 왜 집이 아닌 비닐하우스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등 영화 캐릭터들의 자세한 스토리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영화는 이러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는 않지만 비극과 우울함으로 버무려진 삶을 보여주고 계속해서 안타까운 상황들을 보여주며 보는 이들에게 계속해서 긴장감과 불안감을 고조시켜 줍니다. 개인적으로 어두운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영화를 끝까지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집중해서 영화를 봤습니다. 나쁜 짓을 하지만 자신의 삶을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해야 하는 서글픈 문정의 이야기.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이 가능하니 꼭 한번 시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